국제 표준화 기구 (ISO :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)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규격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. ISO 9001 인증은 제조업은 물론 건설, 공공행정서비스, 금융, 병원, 학교, 도소매 등 전 산업계에 적용되며,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의 지속적 개선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, 발전을 추구하는 인증제도입니다.
필요성
고객(모기업, 바이어 등)의 요구사항
국제무역장벽에 대한 능동적 대응
제조물 책임 및 책임 경영을 위한 수단
기업(조직)의 시스템 체계 확립을 통한 품질향상, 원가절감, 생산성 향상
효과
고객만족도 및 신뢰성 향상
지속적개선
업무의 표준화 및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-> 업무 효율성 증대
재해예방 및 사고율 감소
기업의 이미지 향상
인증등록 업체에 대한 정부 지원혜택 수혜 - 조세감면 규제법에 따른 세액공제 및 금융기관의 기술
신용평가시 가산점 부가